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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타로

할로윈 타로 상징

by ITPro 2010. 8. 11.

매미 

매미는 빛과 어둠의 영, 빛과 어둠의 순환주기를 상징한다.

중국: 부활, 불사, 영원한 젊음, 행복, 색욕과 악덕의 억제를 뜻한다. 옥매미(장례때 죽은 사람의 입에 집어넣는 매미모양의 옥)는 불사를 보증한다.

그리스: 불사의 뜻이다.(매미는 피를 흘리지 않으며 이슬을 먹고 산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아폴론 신에게 바치는 제물이다, 또한 (새벽의 여신 에오스가 준) 불사의 생명을 얻었지만 영원한 젊음을 얻지 못함으로써 늙어가면서 점점 쇠약해져서 결국에는 매미가 되어버린 왕자 티토노스의 표장이다.


원 

원은 보편적인 상징으로서, 전체성, 완전성, 동시성, 원초의 완전함을 뜻한다 . 원은 가장 자연스러운 모양으로 신성한 것이다. 자기충족, 자기(自己), 비현현, 무한, 영원, 공간을 둘러싼 시간을 나타내며, 동시에 시작도 끝도 없는 무시간, 위와 아래가 없는 무공간을 나타낸다.

원은 원형과 구형으러로서 시간과 공간을 소멸시키지만, 회귀도 의미한다. 원은 하늘의 통일성, 태양의 순환, 모든 원형운동, 역동, 무한운동, 완성, 성취,<신>을 상징한다. '<신>은 원이며, 그 중심은 어디에나 있지만 원의 둘레는 어느곳에서도 없다' . 원은 태양으로서는 남성적인 힘을 뜻하지만 영혼이나 마음으로서, 또는 대지를 둘러싸고 있는 바다로서는 어머니인 여성원리이기도 하다. 또한 원 또는 '무한'이 상징하는 여성적인것은'한정되고' 직선적이고 남성적이며 부성적인 창조력에 대립한다.


해바라기 

해바라기는 태양에 맹종하는 것으로서 성적 탐닉, 숭배를 나타낸다.

항상 태도를 바꾸는 것으로서 신뢰성의결여, 부정한한 재산의 상징이다.

그리스에서 해바라기는 태양신 아폴론에게 사랑을 받았지만 냉정함 때문에 미움을 받아서 해바라기로 변하게 된 클뤼티에(물의 신 오케아노스의 딸)의 상징이다.

해바라기는 정령 다프네의 표지이기도 하다.

미트라 교에서는 태양신 미트라의 부수물이다.

중국의 상징체계에서 해바라기는 장수의 상징이며, 이것은 영묘한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거미 

운명을 짜는 자로서의 <태모>의 끔찍한 일면은 거대한 거미의 모습을 하고 나타나는경우가 있다.

 달의 여신은 모든 <운명>의 실을 자으며, <운명>을 짜며, <우주거미>, <큰거미>, <위대한 직공> 은 또한 창조주이기도 하다. 이런 거미는 자신의 체내에서 생명의 실을 자아내며 모든 인간의 탯줄을 그 실에 연결하여 세계를 의미하는 탯줄을 그 실에 연결하여, 세계를 의미하는 직물의 뜨개코에 그것을 묶거나 또는 그 직물의 모양 가운데에 그것을 짜서 넣는다.

이직물, 즉 그물의 중심에 있는 거미는 세계의 중심을 나타내며 동시에 사방팔방으로 빛을 쏘는 태양, 현현세계의 삶과 죽음의 순환을 나타내는 달, 또는 시간이라는 직물을 짜는 해年을 나타내기도 한다.

아메리카 인디언: 거미는 바람과 벼락, 해악으로부터의 보호를 나타낸다,.

고대근동: 일설에 의하면 거미는 세계와 숙명을 짜는 여신 이슈타르와 아타르가티스의 부수물로 생각된다.

크리스트교: 거미는 죄인을 눈멀게 하는 악마, 사탄, 가난한자의 피를 짜내는 수전노이다. 성배 위의 거미는 성 노버트의 표지이다

이집트: 거미는 세계를 뜻하는 직물을 짜는 여신 네이드(여신 아테나)의 부수물이다.

그리스: 여신 페르세포네, 하르모니아, 운명을 잣는 세여신 모이라이들의 부수물이다. 베짜기의 명수 아라크네는 여신 아테나와 기술을 겨루다 패하여 거미가 되었다,

또 거미는 우주의 창조자, 통제력과 행운의 상징등으로 나타난다.







동굴

동굴은 '우주의 상징'(신플라톤주의자인 포르퓌리우스), 옴팔로스(→OMPHALOS), 세계의 중심, 심장, <자기Self>와 자아ego가 합일되는 곳이다.

동굴은 신성과 인간성이 만나는 곳이기도 하기 때문에 죽었다가 소생한 신이나 구세주는 모두 동굴에서 태어난다. 동굴은 안에 감추어진 밀교적 지식, 숨겨진 것, 이니시에이션과 제 2의 탄생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다. 동굴은 여성원리도 된다.

<대지모신大地母神>의 자궁과 그것을 비호하는 자로서의 면을 가리킨다.

동굴은 매장과 재생의 장소이며, 신비와 증식과 부활의 장소도 되기 때문에 인간은 이곳에서 출현해서 죽은 후엔 돌무덤에 묻혀서 이곳으로 되돌아 오게 된다.

이렇게 인간은 동굴속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동굴은 <우주란宇主卵>(→EGG)과 연관된다.

대우주와 소우주에 영적으로 들어가기 위한 중심으로서 심장(→HEART)의 상징체계와 깊은 관련이 있다.

동굴과 심장은 모두 여성음부의 모양이며 역삼각형으로 나타낸다.

산은 (남근과 동일하게) 튀어나와서 눈에보이는 존재로서 남성원리이며, 위쪽을 향하고 있는 삼각형으로 상징된다.

산 속에있는 동굴은 은밀하게 닫혀 있는 여성원리이다.

산과 동굴은 우주의 중심이다.

동굴은 산의 일부로서 산이 가지는 축으로서의 상징적 의미를 포함한다.

이니시에이션 의례는 동굴에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재생과 광명에 앞선 죽음으로서의 명계와 분묘가 동굴에 의해서 상징되게 때문이다.

이니시에이션이 치러지는 장소인 동굴은 비미르이 장소이며 입구는 미로와 위험한 통로로 되어있으며 속인들에게는 감추어져 있다.

입구는 때로 괴물이나 초자연적인 인간이 지키며, 그힘을 이겨내야지만 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동굴에 들어가는 것은 동굴매장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대지모신>의 자궁으로 회귀하는 것이다.

동굴을 빠져나가는 것은 사회적 신분의 변화를 의미하는데, 사회적 신분의 변화는 위험한 힘을 극복했을 때에도 성취할 수 있다.

동굴은 종종 하늘과 땅, 왕과 여왕등의 성스러운 결혼, 즉 성혼이 치러지는 장소이다.

아메리카 인디언: 세계는 하나로 연결되어 있는 동굴이 쌓여 있는 것으로 상징된다.

켈트: 동굴은 다른 세계로 들어가는 입구이다.

중국: 산은 양陽의 장소인 데 대해서 동굴은 음陰의 장소이며 여성원리를 뜻한다.

힌두교: 심장, 중심으로, '심장의 동굴'은 아트만이 사는 곳이다.

미트라 교: 경배와 이니시에이션이 치러지는 곳은 <만물의 아버지요 창조자>인 미트라 산에게 바쳐지는 꽃과 샘이 있는 동굴이다. 동굴은 미트라가 창조한 우주의 모형이다.

플라톤주의: 동굴은 어둡고 환영만이 보이는 현실세계를 가리킨다.


우로보로스

자신의 꼬리를 물고있는 뱀또는 용으로 나타나는 우로보로스는'내게 끝은 곧 시작이다' 라는 의미이다.

원초적 통일, 자기충족을 상징한다. 우로보로스는 스스로 자신을 만들어 내고, 자신과 결혼하고, 혼자 임신하고, 스스로를 죽인다.

붕괴와 재통함의 순환, 자기소멸과 자기갱신을 영구히 계속하는 힘으로 영겁회귀, 고리를 맴도는 시간, 무한공간, 진리와 지식의 합체, 원래 부모의 결합, 원초의 바다, 창조 이전의 암흑이며 빛이 도래하기전 바다의 혼돈 속에 우주를 한정하는 것, 현실태가 되기전의 가능태를 나타낸다.

우로보로스는 또한 불사와 영원, 지혜를 상징한다.

여러신화에서 우로보로스는 세계를 감싸고 있는데 그것은 대지를 에워싸고 있는 바다의 흐름을 나타낸다

우로보로스는 세계를 떠받치고 유지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생명에 죽음을, 죽음에 생명을 불어 넣는다. 언뜻 움직이지 않는것 처럼 보이지만 우로보로스는 부단한 운동이며 영원한 자기 회귀이다. 또한 우로보로스는 태양의 궤도와 동일시되며 '헤라클레스'라고 불리기도 한다.

타로에서는 주로 자기자신에 의한 파괴, 순환, 지혜와 지식, 영원, 끝과 시작 에대한 상징으로 많이 사용되는것 같아요.  '-';





장미

장미는 아주 복합적인 상징이며, 모순된 의미를 가져서, 천상적인 완전성과 지상적인 정념을 나타낸다.

꽃도 두가지 뜻을 가져서<시간>과 <영원>, 생명과 죽음, 풍요와 처녀성을 상징한다.

서양의 장미와 백합은 동양에서의 연(蓮)에 상당하며, 신비의 장미는 연의 상징에 아주 가깝다.

장미는 완전함, 충만함, 완성, 생명의 신비, 생명의 심장부, 불가지(不可知), 미, 은총, 행복을 나타내는 동시에 음탕함, 정념을 나타내며, 포도주와 연관되는 관능, 유혹을 상징한다.

심장의 상징체계 중에서 장미는 십자의 중심점, 즉 통일점을 차지한다.

생명 창조 풍요, 미를 상징하고, 그래서 또한 처녀성을 상징한다, 장미가 시들어 떨어지는것은 죽음, 죽어야만 하는 생명, 슬픔을 나타낸다.

장미의 가시는 고통, 피 ,순교를 의미한다. 장례식에서 사용되는 장미는 영원한생명, 영원한 봄, 부활의 상징이다.

장미에는 또한 침묵, 비밀, 장미아래.. 즉, 내밀함이라는 의미가 있으며, 회의실에 장미가 드리워져 있거나 그려져 있는 것은 비밀과 신중하게 숙고함의 상징이다.

황금장미는 완전성을 의미하며, 붉은장미는 욕망, 정념, 기쁨, 미, 성취를 의미한다.

붉은 장미는 사랑의 여신 베누스의 꽃이며, 아도니스의 피, 수난의 예수의 피를 상징한다.

백장미는 빛의 꽃이며, 순짐함, 처녀성의, 영적 개화, 매혹의 상징이다.

붉은 장미와 백장미가 함께 있는 것은 불과 물의 합일, 대립물의 결합의 상징이다 .푸른장미는 손에 넣을수 없는것, 불가능한 일을 나타낸다. 네장의 꽃잎이 달린 장미는 네개의 사각형으로 나누어진 우주를 나타낸다.

다섯꽃잎의 장미는 대우주를 상징한다, 장미꽃 장식은 장미나 연을 바로 위에서 본 모양이다.


토끼 

토끼는 달에 속하는 동물이다. 토끼와 산토끼는 모두 달에 살며 달의 여신과 <대지의 여신> 과 연관된다. 중국에서는 달의 축제에 흰 토끼의 모습을 그렸다. 아메리카 동부 삼림지대의 인디언들 사이에서 토끼나 산토끼는 <장난꾸러기>(→TRICKSRTER)로 통한다. 또한 토끼는 다산多産와 색욕色慾을 상징하기도 한다. 아메리카 인디언의 의례儀禮에서는 토끼 가죽을 몸에 걸침으로써 <위대한 영靈great spirit> 앞에서 순종과 겸손을 나타낸다.→EASTER, HARE 아스텍 인들의 상징체계에서 토끼는 용설란龍舌蘭과 술의 신인 마야웨르의 표지이다.


박쥐 

아프리카: 박쥐는 상반된 두가지 의미를 가진다. 명민함과 동시에 암흑, 몽매를 뜻한다.

연금술: 박쥐는 새와 쥐의 성질을 모두 가지는 남녀추니(→ANDROGYNE)를 나타낸다.

중국: 밤의 동물로 음陰에 속하지만, 박쥐를 나타내는 한자 편복의 복자는 행복을 나타내는 복福과 동음이자同音異字이기 때문에 박쥐는 행복, 행운, 부, 장수, 평화를 나타낸다. 한쌍의박쥐는 행복의 기원을 나타내며, 장수의 신 <수성壽星>의 상징이다. 다섯마리의 박쥐가 한데 모여있는 모습은 오복五福(장수.부유.무병식재.도덕적으로 사는것.천수를 누리는것을 나타낸다.

크리스트교: 박쥐는 '악마 사탄의 새,' '암흑의 왕'의 화신이다. 사탄은 박쥐의 날개를 가진 모습으로 묘사된다. 박쥐는 새와 쥐의 혼혈로 이중성과 위선을 나타낸다. 폐허나 외딴곳에서 자주 출몰한다는 점에서 우울의 상징이기도 한다.

유럽: 흑마술(악마의 힘을 빌려 나쁜 목적을 위해서 행하는 마법), 요술과 연관된다. 지혜, 교활, 복수를 나타낸다.

유대교: 부정, 우상숭배를 나타낸다.

일본: 혼돈상태, 어두운 불안을 뜻한다.


고양이

눈이 여러가지 모양으로 변하기 때문에 고양이는 태양의 변용력, 달의 차고 이지러짐과 밤의 광채를 의미한다. 또한 인내, 욕망, 자유를 뜻한다. 검은 고양이는 달, 악, 죽음을 의미한다. 검은 고양이가 행운을 상징하게 된 것을 근대에 이르러서이다.

이집트 : 고양이는 달에 속하며, 일설에는 암흑의 신인 악신 세트에게 바쳐지는 성스러운 동물이었다.(고양이는 아포피 뱀을 퇴치한 태양신 라의 화신) 고양이는 달에 속하며, 여신 이시스나 달의 여신 바스트의 속성으로 달을 뜻한다. 고양이는 임신한 여성을 상징하기도 한다. 왜냐하면 자궁속의 씨를 달의 힘이 키워준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스 로마 :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는 고양이가 변신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자유를 표현한 조각의 발치에는 고양이가 있다.

켈트 : 고양이는 지하에 사는 신을 의미하며 장례식과 관계된다.

마술 : 고양이는 마녀의 사자이며, 마녀는 고양이로 변신한다. 마녀의 사자로서 고양이와 개는 비를 내리게 한다.

사자 

사자는 태양과 달, 선과 악의 양쪽에 속하는 것으로 양면 가치적이다.

우선 태양에 속하는 것으로서의 사자는 태양열, 정오에 작열하는 태양의 힘, 불의 원리, 위엄, 강함, 용기, 견인 (굳은견堅참을인忍), 정의, 법, 무력, <백수의 왕>을 나타내며

동시에 또한 잔인함, 광폭성. 인간 이하의 짐승같은생활을 나타낸다, 사자는 전쟁의 상징이며, 전쟁신의 부수물이다,

달에 속하는 것으로서의 사자는 <태모>를 따라 다니거나<태모>의 전차를 끄는 암사자로서 모성본능을 상징한다,

또한 전쟁을 담당하는 처녀신과 함께 그려진다,

크레타, 뮈케나이, 프뤼기아, 트리키아, 시리아, 리키아 (소아시아의 남서부 지방), 스파르타의 여신들은 암사자를 표지로 삼는다,

암사자는 또한 날개가 달린 여신 아르테미스, 여신 퀴벨레, 운명의 여신 포르투나, 고르곤 세 자매의 표지이다,

암사자는 인도와 티베트에서 대지와 모성을 상징하는 여신 타라의 부수물이다.

사자와 일각수는 태양과 달, 남자와 여자의 경쟁하는 힘을 나타낸다,

멧돼지를 죽이는 사자는 겨울을 죽이는 태양의 힘을 의미한다,

서로 잡아먹는 사자와 용을 아이덴티티 상실을 조건으로 한 둘의 합일을 상징한다,

사자와 양은 함께 <낙원>회복, 시원적 통일, <황금시대>의 상징이며, 또한 현세의 끝, 싸움으로 부터의 자유를 상징한다,

사자를 죽이는 태양영웅은 한낮의 태양열로 그을리는 태양신을 상징한다

고대 로마의 신화학자인 마르코비우스의 말에 의하면 사자는 '신들의 어머니'이며 <대지>를 나타낸다고 한다

머리가 두개인 사자는 '2배의 힘을 지니는 주인'을 의미하며 문지방, 문, 보물 또는 <생명의 나무>를 지킨다,.

머리가 둘인 사자는 태양상징을 떠받치는 모습으로 그려질 때도 있으며, 경계심과 용기를 나타낸다,

날개가 달린 사자나 그뤼폰은 두가지 성질의 통합이나 남녀추니를 나타낸다,

녹색의 사자는 황금색으로 익기전인 어린곡물의 신을 상징한다,

샘터나 분수에서 보이는 사자의 머리 부분은 낮동안의 태양, 대지를 촉촉하게 적시는 선물로서 뿜어져 나오는 물을 나타낸다,

사자모양의 왕좌는 사자가 우주를 다스리고 있는 모든 힘들 따르고 있음을 상징한다.(중략;)


도마뱀

도마뱀은 달에속하는 동물이며, 습윤원리의 상징이다, 혀가 없으며, 이슬을 먹고 산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침묵을 보통 상징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집트와 그리스의 상징체계에서는 신의 예지와 행운을 뜻하며, 세라피스 신과 헤르메스신의 부수물이다, 조로아스터 교에서는 악령 아흐리만과 악의 상징이다,

도마뱀은 사바지오스신의 부수물이며,<사바지오스의 손>에는 보통 도마뱀이 그려져 있다

로마신화에서 도마뱀은 겨울잠을 잔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죽음과 부활의 상징이다

도마뱀타로타로는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의 문화 영웅이다.


가면

가면은 보호, 은폐, 변신, 비존재를 뜻하며 다른것과의 합일을 나타낼수도 있지만, 자기 동일을 나타내기도 한다.

즉, '가면을 쓴' 군중속에 매몰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고 역으로 특정한 가면을 씀으로써 자기동일성을 확립한다는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신의 가면>은 현상계의 허망함, 즉 마야를 나타낸다.

성극(성스러울성聖심할극劇)에 이용되는 가면은 여러 얼굴로 나타나는 신의 초자연적인 힘을 상징한다,

일반적인 연극에서 사용되는 가면은 평상시에 외면적 인격으로 가려지는 내면적 성격을 상징한다.

동물이나 새의 가면은 인간의 마음이 동물이나 새와 통합되는 것, 낙원상태의 회복을 나타낸다.

또한 이런 종류의 가면은 인간이 배울 수 있는 동물적 본능의 지혜,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자신 속의 동물성을 나타낸다,

가면은 또한 죽음의 경직을 나타내며, 악마를 쫓는 힘을 가지기도 한다

고대 그리스에서 가면은 죽음을 관장하는 세 여신 중 하나인 고르곤의 힘을 상징했으며 극에서는 등장인물의 비극적, 또는 희극적 성격을 나타냈다

희극의 가면은 탈리아(희극의여신)의 표지이며, 비극의 가면은 멜포메네(비극의 여신)의 표상이다.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의 '덤불 영bush soul' 가면은 그것을 쓴 사람이 가면이 가리키는 동물, 새 또는 식물과 일치가 됨을 뜻한다.

아프리카의 부족들 중에서는 가면이 거기에 그려진 것의 힘을 상징하고 가면을 쓴 사람이 그 힘을 얻게 된다고 하는 부족이 있다.

씨앗

씨앗은 미리 발견하지 못했던 가능성, 잠재력, 남성원리를 나타낸다.

씨앗은 우주수가 자라게되는 <중심>을 상징한다,

힌두교에서 씨앗은 존재의 중심이나 핵심을 차지하는 <신적인 영>인 아트만을 뜻한다.

힌두교 사원의 중앙에 있는 씨앗은 <생명>과 의식(산스크리트 어인/존재성과 환희라는 두 가지 속성과 한조를 이루는 브라만의 세 가지 속성중하나)그 자체의 상징이다.


씨뿌리기

씨뿌리기는 창조행위이며 <대지모신>의 육체에 씨를 집어넣는 것을 나타낸다.

결국 어떤것을 탄생시키기 위한 준비단계라던가 첫 출발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겠죠.


물뿌리기

물뿌리기는 수정-수태-임신-탄생-세례의 상징적연쇄를 나타낸다.

 물은 저승과 동시에 생명을 나타낸다. 모든 생물은 물이 없이는 살 수 없기 때문이다.

인도 겐지스 강에 뼈가루를 흘려보내는 것이 최고의 장례의식은 물=죽음이라는 상징에 대한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어요. 또 비가 내린 후에 싹이 튼다는 것에서 물=생명의 탄생이라는 것의 예시가 보여지죠.

즉 우리 해골냥이 물을 주는 행위는, 물의 이중적인 상징에 의해서 죽음카드가 부정적이지만은 않다는걸 알 수 있다고 생각해요.


성은 에워 쌓인 장소나, 벽으로 방비되는 도시와 동일한 상징적 의미를 지니며, 복잡한 것, 영적인 시련을 뜻한다.

성안에는 대개 갇혀 있는 사람과 보석이 있으며, 그 보석을 손에 넣고,

갇혀 있는 사람을 풀어 주기 위해서는 그곳에 사는 괴물이나 악한을 정복해야만 한다.

보물이나 갇혀 있는 사람은 비의적 지식이나 영적인 달성을 상징한다 ..

성을 둘러 싸고 있는 도랑을 건너서 성에 들어 가는 것에는 다리의 상징적 의미가 포함된다.


사슬

사슬에는 직무, 위엄, 통일성이라는 의미가 들어있는 동시에 속박, 노예상태라는 의미도 들어 있다.

예를 들면 시장이나 중국의 관리가 두른 사슬은 직무, 역할, 권능에 사람을 묶음을 나타낸다,.

사슬을 연결한 고리는 뜻이 통함, 결혼의 상징이다, 불교에서 사슬을 연결한 고리는 지속되는 현상계에서 인간을 속박하는 것을 상징한다,

크리스트교에서 사슬은 성 발비나, 성레오나르도의 표장이다,

이슬람교에서 <존재와 사슬>은 우주에 존재하는 만물의 계급질서를 뜻한다.


까마귀 

연금술:<대작업>의 제 1단계인 흑화(黑化)를 뜻한다.

아메리칸 인디언:어떤 부족에서는 까마귀가 데미우르고스(조물주)의 역할을 한다

중국: 검은 까마귀는 악, 악의 ,불운, 수지가 맞지 않는 흥정을 뜻하고 붉은색이나 금색으로 그려진 까마귀는 태양, 효도를 뜻한다.

태양과 연관되어 그려진 까마귀는 오히려 수탉으로 여겨지는데 그것은 양식화된 동물그림은 혼동되기가 쉽기 때문이다,.

다리가 3개인 까마귀나 수탉은 태양에 산다. 검은까마귀와 흰따오기는 음과 양을 상징한다.

크리스트교: 고독을 뜻한다.

까마귀는 눈을 파먹는 새로써 사람을 눈멀게 하여 죄를 저지르게 하는 악마이다.

이집트: 한쌍의 까마귀는 결혼의 행복을 나타낸다.

그리스: (까마귀는 예언의 능력을 가지고 잇다고 생각해서 ,예언의)신 아폴론과 여신 아테나의 성조이다.

유대 교: 썩은 고기, 시체를 뜻한다.

힌두교: 바루나신의 상징물이다.

일본: 까마귀는 보통 흉조, 불운을 뜻하지만 신도의 까마귀는 신들의 사자로서 성조이다.

예를 들면 신무천황의 동쪽 정벌때 팔지조가 활약했다는 신화에서 성조가 되었다.

신사와 연관된다. 까마귀는 태양의 앞쪽에 그려지기도 한다.

담쟁이 

모든 상록수와 마찬가지로 담쟁이는 불사와 영원한 생명을 의미한다,.

담쟁이는 또한 집착, 변함없는 애정, 우정을 가리킨다.

고대근동: 담쟁이는 프뤼기아의 신 아티스에게 바치는 제물이며, 불사를 의미한다,

세 갈래로 갈라진 담쟁이의 잎은 남성의 상징이다.

크리스트교: 영원한 생명, 죽음과 불사, 충실함의 뜻이다.

이집트: 담쟁이는 '오시리스 신의 식물'이며 불사를 나타낸다.

그리스: 담쟁이는 디오뉘소스 에게 바치는 제물이다,

 디오뉘소스 신은 담쟁이 잎으로 만든 관을 쓰고 있으며, 이 신이 손에 들고 는 잔은 '담쟁이의 잔'이라고 불린다.

디오뉘소스 신의 지팡이 튀르소스에는 담쟁이가 휘감겨있다, 담쟁이 잎이 뻗어 있는 지팡이는  이 신의 표지중의 하나이다.


백합 

백합은 청순함, 평화, 부활, 왕위를 나타낸다, <어머니가 된 처녀>이며, <하나이며 많음>이며 모든<처녀 여신들>에게 바치는 제물이다. 백합은 또한<대지모신>의 다산과 나중에 천공신의 다산을 의미한다, 서양의 백합은 동양의 연과 동일한 상징성을 가진다, 한 송이의 백합화는 처녀성을 의미한다,. 재생과 불사를 의미하기도한다,

연금술: 흰 백합은 여성원리이다.

고대근동: 풍작, 다산을 뜻한다

크리스트교: 청순함, 순진무구, 성모마리아의 의미이다.

백합의 곧게 뻗은 줄기는 성모의 신을 경외하는 마음, 늘어진 잎은 성모의 겸손함, 향기는 신성함, 흰색은 청순함을 나타낸다.

백합은 또한 순결의 상징이며, <수태고지>와 처녀 성인을 가리킨다.

백합은 부활제의 꽃이다. 단테는 백합을 '신앙의 백합' 이라고 말했다.,

가시에 둘러싸인 백합은 이 세상의 많은 죄 사이에 든 순결로서 <원죄 없는 잉태>를 나타낸다.

백합은 파두아의 성 안토니우스,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성 카시미르, 성 도미니크, 성 에우페이아, 성 프란시스 자비에르, 예수의 아버지 요셉의 표지이다.

미술에서 서로 반대쪽에 그려진 백합과 칼은 결벽과 죄를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집트: 백합은 풍작의 상징이다, 그러나 이런의미로는 연꽃(붉은수련water lily) 이 백합보다 더 자주 쓰인다.

그리스, 로마: 청순의 뜻이다. 백합은 여신 헤라/유노의 젖에서 생겼으며, 헤라/유노여신과 순결의 여신인 디아나/아르테미스의 표지이다.

유대교: 신에대한 믿음을 뜻하며 유대 민족의 표지이다.

이슬람교: 상징으로서의 백합은 히야신스로 대치 할 수 있다

미노아 문명: 브리토마티스 여신의 주요 부수물이다.


깃털

깃털은 진리(깃털과 마찬가지로 높이 올라감), 가벼움, 건조함, 하늘, 높음, 빠름, 공간, 다른세상으로 날아감, 영혼의 상징이다.

또한 습윤원리에 대립하는 공기와 바람의 원소이다.

 깃털이나 깃털로 만든 머리장식을 걸치면 새의 힘인 마나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깃털을 몸에 걸친 사람은 새의 지혜를 얻을 수 있으며(작은새가 가르쳐 준다 'A little bird told me'는 일상표현처럼 새는 비밀의 조언을 해줌),

새가 가진 초월적, 본능적인 지식이나 마력을 얻을 수 있다,

한쌍을 이룬 두 개의 깃털은 빛과 공기, 양극, 부활을 나타낸다.

3개의 깃털은 붓꽃과 연관되며 영국 황태자의 표지이다.

흰 깃털을 구름, 파도의 거품을 상징한다

흰 깃털은 또한 '겁이 많음'을 뜻하는데 이는 싸움닭의 꼬리의 흰 깃털은 잘못 키워졌다는 증거라고 생각 했던 데에서 비롯되었다.

깃털왕관은 태양광선을 의미한다.

크리스트교: 명상, 신앙을 가리킨다.

이집트: 지고의 통치권, 진리, 비상, 무겁지 않음, 건조함, 높이.

촛불은 인생에서의 어둠속의 빛, 광명, 태양의 생명력, 또는 쉽게 사라져버릴 수 있는 생명의 불확실함, 덧없음을 뜻한다.

임종시에 켜는 양초는 죽음의 어둠을 밝혀주며, 내세의 빛을 상징한다,

촛불 켜기는 가톨릭교와 대부분의 동양식 장례에서 행해진다,

크리스트교: 이세상의 빛을 밝히는 신의 빛, 영적인 기쁨, 변용의 빛 안에서 죽음으로부터 되살아난 예수,

사랑의 빛을 마음에 가지고 있는 경건한 사람, 예수의 신성과 인성의 이중성을 뜻한다,

그리스 정교회에서 함께 켜져 있는 세 개의 촛불은 <성 삼위일체>를 나타내며,

두 개가 켜져 있을 때는 예수의 이중성을 의미한다.

예수는 세계의 빛이다.


나비

나비는 혼, 영원한 생명을 나타낸다.

나비는 지상에서는 애벌에에서 용화단계를 거쳐서 하늘에 사는 날개달린 나비로 변신하므로 재생, 부활을 상징한다,

또한 양날도끼와 함께 있으면 <태모신>을 상징한다.

켈트: 혼, 불이다

중국: 불멸성, 풍요로우며 안일한 생활, 기쁨을 뜻한다, 국화나 나비는 노년의 아름다움을 뜻하고 매화와 나비는 장수를 뜻한다.

크리스트교: 부활을 뜻한다, 나비는 생→사→부활을 거치며 성장한다. 어린예수는 나비를 손에 잡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한다.

그리스: 영원한 생명, 혼, 마음을 뜻한다. 그리스 미술에서 (에로스가 잡아서 죽인) 나비는 프쉬케 (사랑에 사로잡힌 마음) 의 상징이다.

일본: 물장사를 하는 여자, 바람기가 있고 변덕이 심한 여자를 나타낸다. 한쌍의 나비는 결혼의 행복을 뜻하고 흰 나비는 죽은 자의 영혼을 나타낸다.

마오리족: 혼을 뜻한다.

거미줄

 거미줄은 생명, 운명을 뜻한다.

시간의 거미줄은 신적 존재에 의해서 짜인다.

거미줄은 우주 설계도이며, 공간구성의 요소가 중심으로부터 방사상으로 뻗어있다.

즉 방사상으로 뻗은 축은 본질이고 동심원은 현실존재와 닮은 구조를 나타낸다,

거미줄의 중심에 있는 거미는 사방으로 뻗핀 광선의 중심으로서 태양을 상징하며 동시에 또한 현현(顯現)세계의 경우와

생사의 순환과 존재의 바퀴(그 중심에 죽음이 있는)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달에 속한다.

거미줄은 또한 혼의 위험한 여행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미궁과 같은 상징성을 가진다.

거미줄은 힌두교와 불교에서는 <마야>의 직포를 뜻하고,

크리스트교에서는 현세나 악마 사탄이 고안한 그물,  인간의 약점이 만드는 그물,  그밖에 사악한 인간의 악의를 나타낸다.


스핑크스

스핑크스는 신비적인것, 모순되는것, 힘, 일출의 신 라, 예지, 왕위,. 불침번, 강함의 상징이다.

스핑크스는 몸은 황소, 머리는 인간의 남자나 여자, 발을 사자에 독수리의 날대를 가지고 있는데 그 전체는 4대 원고를 나타내며 또한 육체적 힘과 지적인 힘의 결합, 파라오에 구현되는 자연의 힘과 영적인 힘을 상징한다.

안드로스핑크스는 인간의 얼굴을 가지고 있으며, 육체적인 힘과 지적인 힘의 결합을 나타낸다,.

크리오스핑크스는 숫양의 머리를 가지며, 침묵의 상징이다.

히에라 스핑크스는 매의 머리를 하고있으며 태양에 속한다. 몸전체가 사자의 모습이고,

날개가 없는 스핑크스는 힘을 나타낸다.

테베의 스핑크스는 장례식과 연관되며 죠미의 수호자이며 또한 기를 파괴함을 나타낸다.

그리스의 스핑크스는 여자의 얼굴을 하고 있다.

미노아의 스핑크스는 '백합의 관;을 쓰고있다.

인간의 머리를 한 스핑크스는 동물적 본능을 이긴 인간정신을 나타내기도 한다.

석류

석류는 불사, 하나 속의 여럿, 여러해에 걸친 풍요, 다산, 풍부를 상징한다.

불교: 석류는 시츠론, 봉숭아와 함께 <지복의 세과실>이다.,

중국:석류는 풍부함, 풍요, 자손, 행복한 미래의 상징이다.

크리스트교: 석류는 영원한 생명, 영적 풍요의 상징이며 그 열매는 여럿이 한데 모여 있기 때문에 신도가 모여 있는 교회를 상징한다.

그리스.로마: 석류는 봄, 젊어짐, 불사, 풍요의 상징이다. 헤라/유노 여신의 표장이며, 또한 대지에 잠시 봄과 풍요를 되돌려주는 데메테르/케레스 여신과 그녀의 딸 페르세포네의 표지이기도 한다. 석류는 디오뉘소스 신의 피에서 자란 식물이라고 한다.

유대교: 석류는 재생, 풍요의 상징이며 사제복의 방울과 함께 대지를 수태시키는 천둥과 번개를 상징한다.


무덤 

무덤은 대지의 자궁, <대지모신>의 자궁이며, 혼을 가두는 육체를 의미한다. 죽음을 닥치게 하며 동시에 삶을 비호하는 자인 <태모신>을 상징하며, 또한 현세의 죽음(육체의 죽음, 은둔)을 의미한다.

연금술에서는 무덤과 두개골과 큰까마귀는<소작업>의 제 1단계이며 흑화와 부패를 나타내며, '흙에서 나와서 흙으로 돌아감,' 혹은 현세에 대한 죽음을 나타낸다.

무덤은 종종 죽은자를 위해서 의례적인 식사를 하는 장소이며, 음식물을 바치는 것은 죽은자의 기일 및 죽음과 부활에 연관되는 계절제-<신년제>,<춘제>,부활제등-때이다.


 

젖과 함께 꿀은 유대인들의 약속의 풍요를 상징한다,. 그 방부제적 특성과 최음제적 특성때문에 꿀은 불멸성 또는 비옥함을 뜻했다.


곡식다발 

대지의 풍요와 깨어난 마음의 내적 풍요의 상징, 곡식이삭은 태양과 대지가 낳은 자식이라고 믿어졌다.  엘레우시스(고대그리스의 도시)의 비밀의식(고대그리스에서 열렸던 신의 지혜로 돌아가기위한 일련의 비법 입문식)을 곡물이삭으로 상징되었다


버섯과 독버섯

버섯은 중국에서는 행복과 재생의 상징이고, 도교의 신선들의 음식이라고 믿었다.서양민속에서는 독버섯은 엘프(사람들을 곯려주는 마술을 부리는 자그마한 요정) 와 픽시(뾰족한 귀에 뾰족한 모자를 쓴 작은 요정)의 집이다.


석류 

고대 그리스에서 석류는 페르세포네, 그리고 봄에 다시 돌아오는 생명력의 상징이었다. 수많은 씨앗을 가지고 있어서 이 과일은 번식력, 그리고 다양한 모든 창조물들의 통합을 뜻했다 기독교 전통에서는 석류는 창조주의 무한한 사랑을 상징했다.


복숭아

중국에서 복숭아는 상징적으로, 결혼 불멸 장수와 연결되어있다, 장생의 신수로는 흔히 천국의 정원에있는 3천년에 한번씩 열매를 맺는다는 복숭아나무에 달린 한 복숭아로부터 나오는 모습, 혹은 한 복숭아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그려진다.



황금사과 

황금사과는 불화를 상징한다, 신들은 미인대회에서 파리스가 황금사과를 아프로 디테여신에세 중 것이 간접적으로 트로이 전쟁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고대 노르웨이의 사랑과 마술의 여신프레이야는 신들을 다시 젊어지게 하기 위해 자기 정원에서 나온 사과를 주었다.




맨드레이크 

사람모양을 한 맨드레이크는 대단한 치유력을 갖고있는것으로 믿어져 마술사들의 약 (지금은 몇가지 독성 환각제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에 널리 이용되었다. 히브리 전통에서는 그것은 생식을 상징했고 그래서 수태를 돕기위해 먹었다.


화환 

꽃과 고리의 상징적 표현이 결합된 화환은 다양하게 길운, 성스러움, 다산, 입문 등을 나타낸다,. 또한 이 세상과 다음 세상을 하나로 결합하는 것(오늘날 장례식용 화환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나는 의미) 을 뜻한다


마늘 

그 친척인 백합과 마찬가지로, 마늘은 보다 높은 세계를 나타내는 상징인데, 그것은 부분적으로는 마늘이 번개를 연상시키기 때문이다, 마늘냄새가 번개가 치면서 나는 냄새와 비슷하다고 한다)


 

연못바닥 진흙에서 자라는 연꽃은 물위로 올라와 그 아름다움을 드러낸다. 그리하여 그것은 혼란한 물질로부터 분명한 깨달음 속을 올라가는 영혼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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